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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 후 사업자 등록 시 연말정산(종합소득세 신고)

꿀팁

by jinii-happiness 2025. 1. 20.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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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올해도 어김없이 연말정산 시즌이 왔습니다!

 

저는 작년에 퇴사를 하고 한 달 뒤 사업자등록을 했는데요

퇴사 후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

어떻게 연말정산을 하면 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저 같은 케이스이신 경우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을 합쳐서

올해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시면 되는데요

 

 

즉, 작년의 모든 소득과 모든 지출 내역을 정리하여 신고하면 됩니다

 

1. 소득내역 확인

 

근로소득은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아서

서류를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홈택스 지급명세서/원천징수영수증 내역에서

연간 근로소득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작년 근로소득은 올해 연말정산이 끝난 뒤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는 확인해 보니 보통 3월 말에 내역이 올라와 있더라구요

 

만약, 전 직장에서 내역이 신고되지 않은 경우

직접 전 직장에 연락하여 서류를 받아야 합니다

 

 

 

2. 지출내역 확인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로

연간 지출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직장 퇴사 후 사업자/프리랜서가 되신 경우

소득내역과 지출내역을 잘 정리하시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Q. 퇴직금도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가요?

A. 아닙니다!

퇴직금은 퇴직소득으로 종합소득세에 포함되지 않고

별도로 퇴직소득세가 원천징수된다고 해요

 

퇴직금 지급 시 이미 회사가 퇴직소득세를

계산하여 원천징수 후 신고했으므로

추가로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온라인 판매 셀러의 경우

1월에 부가가치세 신고,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진행하면 된다고 이해해 주시면 될 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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