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셀러 성장일기

쿠팡 배송지연 문자발송, 도매처 품절로 위탁배송 불가할 때 대처방법

jinii-happiness 2025. 2. 4. 10:0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초보셀러입니다!

 

오늘은 도매처에서 품절 안내를 받았을 때

고객님께 배송지연을 안내해야 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저는 현재 도매매와 도매찜을

이용해서 위탁판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도매찜은 품절이 거의 바로 확인이 되는 반면,

도매매 도매꾹의 경우 대부분 공급사가

재고수량을 999개로 해놓아서 품절여부 확인이 어렵습니다

 

실제로 쿠팡 고객님 주문 건을 발주확인 하고

도매매에서 주문을 한 뒤에, 품절로 상품 발송이 어렵거나

3~4일 뒤 발송이 가능하다는 연락을 꽤 받았는데요

 

처음에는 너무 당황스러웠습니다..

쿠팡 판매자 점수는 깎이고..

고객님께는 뭐라고 말해야 하지..?

하면서 혼자 엄청 고민을 했었어요.. 🤢

 

도매처, 공급사 품절로 정시배송이 어려울 경우

세 가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는데요

(혹시 또 다른 좋은 방법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용ㅎㅎ)

 

1. 고객님 연락 후 구매자 단순변심 구매취소 유도

2. 고객님 연락 후 다른 옵션으로 변경 유도

3. 배송지연 문자발송 후 도매처 입고 시 출고

 

1번 방법은 고객님께 최대한 간절하게 어필하여

구매자 단순변심으로 구매 취소를 해달라고 유도하는 방법인데요

저는 아직까지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2번 방법은 고객님께 연락하여 품절되지 않은

다른 옵션의 상품으로 변경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핑크로 주문하셨다면 레드를 권해보는 방법이죠

 

3번 방법은 이제 설명드릴 최후의 수단인데요!

배송지연 문자발송 후 도매처 입고시 출고하는 방법입니다

배송지연 안내는 주문번호당 딱 1회만 가능해서

최후 수단으로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쿠팡 윙 - 상품준비중 목록 - 배송지연안내

배송지연 문자발송은

총 네 가지 템플릿이 있는데요

기상악화, 입고지연 등이 있습니다

 

입고지연의 경우 출고예정일을 안내하고

배송이 늦어져 취소를 원하는 경우 판매자 전화로

연락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배송지연 문자발송을 했을 때

기다려주시면 감사한 거고, 대부분은 그냥

취소해 달라고 하시더라구요ㅠㅠㅠ

 

도매처, 공급사가 제대로 된 재고를

입력해두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이지만,

적은 리스크로 진행하는 위탁판매인만큼

이 정도 CS는 감수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ㅠㅠ

 

모두 최대한 적은 배송지연 건을 만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728x90
반응형